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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복지 구호 높지만 여전히 구매는 주저

작성일 2025-06-20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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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90% 축산 환경 개선 요구
복지 축산물 20%만 추가 지불 의사
수익 낮아 농가 동복 전환 ‘언감생심’

소비자 상당수가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를 위해 20% 가량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됐다. 그러나 양돈의 경우 동물복지 전환 시 사육 규모가 줄고 이에 따른 수익성 저하에다 정부 지원도 쉽지 않아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간 괴리가 커지고 있다.

(사)동물복지연구소 어웨어는 최근 전국 17개 시도 지역 성인 20~69세 2천여명을 대상으로 농장 동물 사육환경, 돼지·산란계의 복지, 사육환경 표시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에 대한 인식 등을 설문한 ‘2024 농장동물 복지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국민 대다수가 농장동물의 사육 환경을 개선하고 밀집식(공장식) 축산을 축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밀집사육을 단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은 등 국민 96.2%로 대부분이 축산 사육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꼽은 축종은 돼지로 58.2%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아울러 동물복지인증 축산물 구매 의향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동물복지인증 축산물 구매 시 농장동물 복지 향상을 위해 지불할 수 있는 추가 비용을 조사한 결과 일반 구매가 대비 평균 15.39%의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간별로는 ‘1~19%’의 추가금을 지불할 수 있다는 응답 비율이 68.1%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20~39%’(24.9%), ‘40~59%’(4.6%), ‘60~79%’(1.4%), ‘80~100%’(1.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동물복지 축산물에 대한 가치를 높게 사고 있으나, 기존 축산물 가격 대비 20% 이상은 지불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응답한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응답과는 달리 돼지고기의 경우 ‘가격’이 구매를 좌우한다. 이에 정작 현장에서는 동물복지 축산물 증가 시 실제 소비 증가로 이어질지 현장에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동물복지 축산 중 양돈복지 인증 농가는 24년 기준 16곳에 불과하다. 특히 늘기는커녕 동물복지 인증을 반납하는 농가수가 매년 늘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동물복지농장 수익이 저조하며, 전환 하고 싶어도 정부 지원을 받기 어려운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소비자들의 동물복지 축산물 확산 바람과는 달리, 농가의 경우 투자에 비해 낮은 판매 가격 책정, 정부 인프라 구축 미미 등이 겹쳐 현재 국내 동물복지 축산 확산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결국 과거부터 논의되었던 동물복지 축산 직불금 제도 도입 등 인증농가들에 대한 지원이 선제적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출처 : 양돈타임스(http://www.pigtimes.co.kr)
동물복지 구호 높지만 여전히 구매는 주저 - 양돈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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