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축산물 살균·멸균·급속냉동 공정 외부 위탁 허용

작성일 2021-11-09 작성자 관리자

100

축산물 살균·멸균·급속냉동 공정 외부 위탁 허용
 
식약처,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입법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밀봉·포장된 축산물 제품의 살균·멸균·급속냉동 공정을 다른 영업장에 위탁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 등을 담은 축산물 위생관리법 시행규칙개정안을 지난 8일 입법예고했다.
 
개정안 주요 내용은 축산물의 살균·멸균·급속냉동 공정의 외부 위탁 허용 축산물운반업·식품운반업 차량 적재공간 공유 허용 지하수 수질 검사 기준 명확화 자가품질검사 규정 보완 등이다.
 
이번 개정을 통해 식품영업자는 밀봉 포장한 제품에 대한 살균·멸균 등의 공정을 다른 영업자(외부)의 시설·장비를 공유(위탁)할 수 있도록 해 고가장비 설치 등에 따른 영업자 부담이 완화됐다.
 
또한 유산균 음료, 어류·조개류 등의 가공품은 축산물과 동시 운반이 불가했으나, 교차오염 등의 우려가 없는 밀봉포장 된 제품은 축산물과 동시에 운반할 수 있게 됐다.
 
축산물의 처리·가공 시 지하수 등을 사용하는 경우 매년 수질검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번 개정으로 수질 검사 시 축산물에 직접 사용하는 물이 나오는 배관 말단에서 채수하도록 채수 지점을 명확히 했다. 부적합하면 사용을 제한하는 등 지하수 관리 기준을 강화했다.
 
자가품질검사를 직접 실시하는 식육포장처리업 영업자는 자체 품질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실을 갖추도록 하고, 검사기록을 위변조할 수 없도록 기록관리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했다.
 
이에 대한 의견은 20211220일까지 제출할 수 있다.
 
[출처: 축산신문 2021. 11. 8.]

목록
다음게시물 농축산업 혁신 성과, 소비자와 공유
이전게시물 전문컨설팅, 빅데이터 더해지면…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