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ASF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ASF본부] ASF 방역 추진상황(8/10)...발생농장조치, 정밀검사, 도축장관리 등

작성일 2021-08-10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추진상황, 보도자료(8.10, 배포 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홈피용) 모돈사관리안내.jpg

100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추진상황(8/10)
- 발생농장 조치, 정밀검사, 도축장 관리, 현장점검 -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하 중수본’)는 강원도 고성군 양돈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발생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 양돈농장에 대한 살처분을 완료하였고, 농장과 농장 주변 도로 등에 대한 청소소독을 통해 철저히 관리해 나가고 있다.
 
일시이동중지(88일 오전6~810일 오전6) 이행실태 점검 결과, 축산차량 1,076대의 명령위반 여부 확인 중으로 위반 확인 시 고발 등 엄중 조치
 
(정밀검사) 강원도 고성군 발생농장 관련 역학 농장강원도 전체 양돈농장 등 총 223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발생 우려가 높은 방역대(발생농장 반경 10km이내 2) 포함하여 양돈 농장 88호에 대한 검사결과, 모두 음성이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정밀검사는 814일 이전에 조기 완료할 계획이다.
 
(도축장) 이번 발생농장이 최근 돼지를 출하한 철원과 홍천 소재 도축장 2개소에 대해 방역 전담관을 파견하여 일제 청소·소독, 환경검사 등 방역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소독 등 방역조치를 위해 도축작업을 일시중지 중이며 환경검사 결과 이상이 없어 강원도는 영업을 재개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현장점검예찰) 중수본은 전체 양돈농가에 대한 긴급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수칙에 대한 홍보와 방역실태 점검을 월 2회 이상 지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강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산차량 대상 거점소독 시설(16개소), 통제초소(48개소) 등을 운영 중이다.
 
- 고성군 방역대 농장(2)역학농장(1)와 인접한 인제군 역학농장(3) 등 총 6호에 대한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하였고,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경기도) 최근 경기 가평지역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여 전체 양돈 농장을 대상으로 매일 소독을 실시하도록 하고 전화 예찰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이상 증후는 없었다.
 
(당부사항) 중수본은 최근 강원도 강릉(8.6일 확진), 평창(8.6), 춘천(8.8), 경기도 가평(8.6)지역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하였다고 밝히면서,
 
강원도 지역 등에서 비가 많이 와서 양돈농가는 농장 내 우수로 정비, 입산농경지 출입 금지할 것을 당부하였다.
 
- 영농활동으로 인한 오염원의 농장 내 유입 차단을 위해 양돈관계자는 경작지에 출입하지 않고, 영농기구·장비농장 내로 반입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모돈사(어미돼지 축사) 관리, 축사 출입전 전실에서 손소독장화갈아신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울타리 보수, 구멍 메우기 등 시설보수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달라고강조하였다.
 
- 그동안 발생농장 18호 중 15가 사람과 접촉이 잦은 어미돼지(모돈)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이 확인된 만큼 모돈사 출입 시 방역수칙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전화 1588-9060 / 4060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모돈사 관리
 
[출처: ASF중앙사고수습본부 보도자료 2021. 8. 10.]
 

목록
다음게시물 [ASF본부] ASF 방역 추진상황(8/11)...정밀검사, 전화예찰, 축산환경·소독의날
이전게시물 [ASF] 양돈농장 ASF 방역수칙 (종합)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