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최근이슈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보도자료]한돈협, 전남 보성 한돈농가 위한 추모제 및 기자회견 개최

작성일 2023-08-1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진자료3]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 헌화식.jpg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진자료1] 추모사 하는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회장.jpg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진자료2]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기자회견.jpg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진자료4]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 헌화식.jpg
첨부파일 다운로드 [23.08.16] (기자회견문)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23.08.16] (사진추가)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및 기자회견 개최.zip
첨부파일 다운로드 [23.08.16] (보도자료)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및 기자회견 개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진자료2]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기자회견.jpg

100

죽어야 끝나는 악성민원, 더 이상 멈춰야 한다!
한돈협, 전남 보성 한돈농가 위한 추모제 및 기자회견 개최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816() 세종시 소재 환경부 정부청사 앞에서 최근 지속된 민원과 행정규제로 극단적 선택을 한 보성 한돈농가의 추모제 및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전국의 한돈농가가 애도와 추모의 뜻을 전할 수 있도록 818()까지 분향소를 설치·운영한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721일 전남 보성에서 한 한돈농가가 수개월에 걸친 악의적인 환경민원과 이에 따른 지속적인 행정규제로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공식 추모위원회를 구성해 전국적인 추모활동을 진행했다.
 
해당 농장주는 전남 보성에서 양돈장을 운영해온 농가로, 대한한돈협회 보성지부장, 전남도협의회 감사를 역임하는 등 지역 한돈산업 발전에 노력해왔을 뿐만 아니라 2018년 웅치면 면민의 상 수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2019 전남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무항생제 축산농장 인증,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깨끗한 축산농장 인증을 받을 정도로 지역주민과 화합하며 친환경적인 농장운영으로 존경받던 모범적인 농가였다.
 
또한 이 농가는 1999년부터 23년간 양돈업을 하며 나무 심기, 지역사회 기부 등 나눔 활동도 활발히 전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장 입구부터 내부 곳곳에 조경수와 다양한 꽃을 가꿨고, 농장 주변엔 냄새 저감을 위한 편백나무도 심었다. 또 돼지고기부터 현금, , 라면 등 수시로 지역사회 기부 활동도 이어왔다. 이런 내용이 언론 매체에 조명받기도 했다.
 
 
 
이처럼 친환경적인 농장운영으로 자타공인 존경받던 모범농가였으나 지난 6월부터 축산 냄새 관련 반복된 민원접수와 지자체 현장 점검, 사육두수 감축 지시 등을 받으며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적 부담감을 이기지 못한 나머지 결 721민원 때문에 너무 힘들다, 가족들한테 미안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유서를 남기고 생을 달리 했다.
 
특히 고인은 일부 공개된 유서를 통해 이제까지 열심히 살아왔는데 민원제기로 너무 힘들다고 고통을 호소했으나 끝까지 주변 주민들에게 그동안 죄송했다고 밝혀 고인을 아는 지인들과 한돈인들을 더욱 안타깝게 했다.
이 농가의 충격적인 소식이 알려지며 한돈업계에선 애도 분위기 조성과 함께 무모한 민원과 행정규제에 대한 문제 개선에 나서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727일 성명서를 통해 애도의 뜻을 밝히고 이러한 비극이 더 이상 되풀이되지 않도록 대한한돈협회 홈페이지에 추모페이지를 마련, 전국의 한돈농가 및 국민들의 추모메시지와 유사한 민원피해사례를 접수 중에 있다. 추모페이지(https://koreapork.or.kr/sad/sadMain)엔 추모글과 유사 민원 피해 사례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유족의 뜻에 따라 일부 공개된 고인의 유서 내용
 
 
 
 
 
 
 
 
 
#“한돈농가는 당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악성민원에 고통받는 한돈인 생존권 보장하라
# 손세희 회장, 고인의 유지 받들어 산업 지킬 것
 

추모제에서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회장이 추모사를 낭독하고 있다.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81613시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한돈인과 한돈산업의 생존권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장례위원장인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회장, 김삼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이승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 대한한돈협회 원로, 임원 및 각 시군 지부장, 한돈농가 및 업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애도의 뜻을 함께 했다. 이날 추모제는 국민의례, 고인 약력소개, 추모사, 기자회견,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회장은 추모사를 통해 동지의 죽음에 깊은 슬픔 속에 함께 했다. 한돈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가가 악성민원과 행정규제에 좌절하여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손세희 회장이런 비극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축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생업을 유지하고 그들의 노력이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구경본 부회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돈농가들은 깊은 애도와 아픔 속에서 한 동지의 이별을 추모하며, 이번 사건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야 해결될 수 있다며, 이와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악성민원으로 억울한 축산농가 피해를 막기 위한 법률 및 제도 마련, 피해농가 보상 및 지원 정책 강화, 축산업과 지역사회 간의 소통 강화대책 마련, 냄새저감 기술 개발과 혁신을 적극 지원 등을 촉구했다.
협회는 전국의 한돈농가가 추모의 뜻을 전할 수 있도록 818()까지 분향소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붙임자료]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제 및 기자회견 사진자료



전남 보성 한돈농가 유가족이 헌화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 회장단이 전남 보성 한돈농가 추모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첨부: 죽어야 끝나는 악성민원! 근절 촉구 기자회견문, 사진 각 1.

목록
다음게시물 [보도자료] ​​​​​​​비료 종류별 최대 살포량 규정 신설, 비료관리법 개정 발의 환영
이전게시물 [성명] 공공처리 중심의 가축분뇨 처리기반 마련 약속 지켜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