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한돈뉴스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경기도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 농가 만족도 90%

작성일 2021-02-23 작성자 관리자

100

경기도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 농가 만족도 90%
 
경기도, 도내 8개 시군 65농가 대상 사업 설문조사 결과 발표....농가에 다양한 도움, MSY 0.5두 증가
 
경기도가 지난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전액 도비 부담으로 실시하고 있는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에 대한 농가의 만족도가 지난해에도 90%(만족 이상)에 달하고, 아울러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피드백사업 사업 만족도@2020년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 설문조사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 따르면, 이번 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122일부터 18일까지 ‘2020년도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지원을 받은 도내 8개 시군 62개 양돈농가(4,769)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만족스러운 점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복수응답 가능)에는 농가 자부담 없이 여러 질병검사를 할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5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구체적인 만족 이유(복수 응답 가능)@2020년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 설문조사
 
이어 검사결과를 농장 관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응답이 42%, ‘담당 전문수의사가 검사 결과를 알기 쉽게 설명해 질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39%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실제 개선효과를 본 질병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전신성 질병이라는 응답이 52%로 가장 많았으며, ‘호흡기 질병이라는 응답이 44%로 나타났습니다.
 
보완해야할 점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현재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6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혈청검사 두수 또는 횟수부족23%, ‘도축병변 검사 횟수부족15% 등으로 대부분의 농가들이 사업이 확대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는 이같은 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해 연2회 농가가 제일 우려하는 질병에 대해 무료검진과 질병컨설팅을 제공, 경제적 보탬은 물론 효과적인 질병 관리로 생산성 향상과 폐사율 감소 등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 대상 농가의 생산성 변화 비교@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실제로 지난해 초 19두 수준이었던 도내 양돈농가의 모돈 1두당 연간출하두수(MSY)’는 지난해 말 19.51두로 0.51두 증가했습니다. 자돈폐사율 또한 지난해 초 7.3%에서 지난해 말 6.9%0.4%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도는 올해 18,400만원의 예산을 전액 도비로 투입,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양돈 농가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해 나갈 계획입니다.
 
돼지질병 방제 피드백사업은 사육단계별 혈청검사도축장에 출하되는 돼지의 병변검사등을 실시한 뒤 담당 전문 수의사가 검사결과를 도내 양돈농가에 안내하도록 함으로써 돼지 질병 예방을 도모하는 사업@경기도

최권락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위험과 코로나19 확산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양돈농가의 생산성이 뚜렷이 향상돼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 같은 만족도에 힘입어 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속 추진해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돼지와사람 2021. 2. 23.]

목록
다음게시물 “종돈·정액 이동제한 완화를”
이전게시물 [세미나영상] 양돈복지, 사람 아닌 돼지 관점서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