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주요활동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ASF본부] 경기도 가평군 멧돼지 수렵개체에서 ASF 바이러스 검출(11/28)

작성일 2020-11-30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가축질병] 경기도 가평군 멧돼지 수렵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11.28. 배포시).hwp

100

경기도 가평군 멧돼지 수렵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환경부(장관 조명래)1128일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개곡리에서 포획된 멧돼지 4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진된 멧돼지는 1125일 수렵활동을 하던 엽사가 동일한 지점에서 일시에 포획한 것으로 성체 암컷 1개체, 어린 연령대의 3개체(암컷 1, 수컷 2)임을 고려할 때 가족집단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발생지점은 최남단 광역울타리로부터 1.5km 남쪽으로 이격된 지점이며 기존 발생지점인 화천군 사내면 삼일리로부터는 17.5km, 춘천시 사북면 오탄리로부터는 18.7km 떨어져 있다.

 

가평군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해당 개체의 시료를 채취한 후 현장소독과 함께 섬유강화플라스틱(FRP: Fiber-reinforced plastic) 용기를 활용하여 매몰하였다.

환경부는 확진 직후 관계기관, 전문가 등 합동으로 발생 현장을 방문하여 전파경로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긴급 조치를 추진한다.

 

발생지점 주변에 멧돼지 이동거리를 고려한 2차 울타리를 설치하고 포천에서 가평 이남지역을 거쳐 춘천에 이르는 광역울타리를 설치하여 감염된 멧돼지의 이동을 차단하는 한편,

 

- 화악산 구간 등 발생지점과 인접한 기존 광역울타리의 훼손구간 및 출입문 닫힘상태 등을 집중점검하여 차단기능에 허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가평군 수색인력뿐만 아니라 동두천, 화천, 춘천 등 인접지역 수색인력도 동원하여 발생지점 감염범위를 파악하고 폐사체를 신속하게 제거한다.

 

아울러, 감염된 멧돼지들이 확산되지 않도록 울타리가 완공될 때까지 총기포획을 유보하되 특별포획단을 투입하여 포획덫 등 포획도구를 활용한 집중 포획을 실시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겨울철에 들어서 야생멧돼지 이동이 증가함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개체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 발생지역에 대한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지역주민들이 야생멧돼지 폐사체를 발견할 경우 지자체 등에 즉시 신고하고 감염원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은 산악지대 출입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출입하는 경우에는 울타리 출입문 닫힘상태 유지, 철저한 소독 등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평군 멧돼지 ASF 발생에 따라 포획지점 반경 10km (방역대) 2개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 차단방역 실태점검 및 정밀검사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시행한다.

 

방역대 내 2개 농장을 포함한 가평군 소재 9개 양돈농장의 차단방역 실태를 현장점검과 일일 전화예찰을 통해 확인하고 양돈농장 진입로 및 주변도로 등을 매일 소독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5월부터 접경지역 395개 양돈농장에 대해 실시 중인 축산차량 통제를 강화하는 한편, 가평군 소재 9개 양돈농가에 대해서는 축산차량 위치정보시스템(GPS) 관제를 통하여 지속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양돈농장에 대해 농장 주변 생석회 밸트 구축, 축사 내·외부 소독, 축사 진입 시 장화 갈아신기·손소독을 철저히 이행하고, 주변 야산·농경지·하천 등의 방문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였다.

 

[출처: ASF수습본부 보도자료 2020. 11. 28.]

목록
다음게시물 [ASF외국어교육자료] ASF 관련 리후렛(4종) 번역본(15개국어)
이전게시물 [ASF본부] 야생멧돼지 ASF 8건 발생(11월 19일~25일), 소양호 이남 발견, 누적 812건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