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홍보/뉴스

배너광고

공지·공고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농식품부] 2021년 주요업무 계획 발표...사전 예방적 방역체계 제도화 등

작성일 2021-01-29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도자료(1.28, 12시 부터).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별첨)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주요업무 추진계획(1.28, 12시 부터).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홈피용_21.1.29) 정부업무2(안내포스터).png

100

2021 정부 업무보고

회복·포용·도약 대한민국 2021

- 디지털·저탄소 전환과 지역뉴딜로 새로운 농업·농촌의 시작 -

<2021년 핵심 추진 과제>

식량안보 기반 구축 및 자율적 수급안정체계 정착

사전 예방적 방역체계 제도화

농업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

귀농귀촌인, 취약계층 등에 대한 농업·농촌의 포용성 제고

농업·농촌 탄소 중립 및 기후변화 적응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128’21년 농식품부 업무계획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1) 지난 4년의 농정 추진성과와 평가

 

농가 경영안정적극적 수출 지원, 공익직불제 도입 등에 힘입어 ‘18년 이후 농가소득4천만원대에 진입하였다.
 

공익직불제를 안정적으로 시행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비대면 수출 지원 등을 통해 농식품 수출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다.
 

선제적 방역으로 가축질병 발생확산 최소화에 노력하는 한편,
 

스마트팜 설치 지원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추진으로 농업 생산성 향상시키고, 농업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공익직불제: 0.5ha미만 농업인(10.6% 22.4), (16.2% 28.3) 지급 비중 증가

수출확대: 비대면 수출, 검역장벽 해소 등으로 최대 실적 달성(75.7억불, 7.7% 증가)

농가소득: (’17) 38,239천원/가구 (’18) 42,066 (‘19) 41,182 (’20p) 43,098(KREI)

가축질병: 아프리카돼지열병(2)·구제역(4) 조기 차단,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최소화

성장동력확충: 스마트팜 보급 확대(‘17: 4,010ha ’20: 5,948), 혁신밸리 4 조성(‘18~)


 

ㅇ 다만, 그간 성과제도적 정착 노력과 함께, 코로나19·탄소중립 등 거시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 발굴시책화시급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2) 농정 여건

 

올해는 한국판 뉴딜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가 가속화되고, 2050 탄소중립선언으로 분야별 탄소감축 실천도 요구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2020년 농업·농촌 인식조사에 따르면, 경제·사회 구조전환 과정에서 국민들농업인 모두 농업·농촌역할 확대기대하고 있다.

 

ㅇ 특히, 도시민들은 안정적 식량 공급, 농업인들은 환경보전향후 확대가 필요한 역할로 꼽았다.
 

- 이는,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불안식량안보 위기감안정적 먹거리 공급 이라는 농정 근본 역할을 환기시키고,
 

- 늘어난 기상이변으로 기후변화 대응 이슈가 급부상하면서 그린 산업농업역할 확대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결과이다.
 

[향후 농업·농촌의 주요 기능]
 

ㅇ 같은 조사에서 코로나19 이후 귀농귀촌 의향이 증가(’1934.6% ‘2041.4%)한 것도 주목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 ‘자연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가 가장 많은 이유(43.2%)를 차지한 만큼, 농식품 분야에서 이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 농촌주민들은 도시보다 열악한 주거·생활환경불만족하고 있어 농촌 지역재생이 향후 귀농귀촌 추세를 이어가는데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민 귀농귀촌 의향 증가]

 

(3) '21년 주요 업무추진 계획

 

농식품부는 2021수급불안, 가축질병 등 고질적 농정현안 해결을 통해 민생안정경제활력 회복에 주력하면서,
 

시대적 흐름과 요구에 맞게 농업 구조전환하고, 농촌한국판 뉴딜핵심 공간*으로 재생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 “농촌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25회 농업인의 날 대통령 기념사)

 
사전 예방적 방역체계 제도화

 

법령 개정을 통해 가축질병 고위험 지역에 축사 입지제한하고, 시설 기준강화하여 가축질병 발생을 선제적으로 차단한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점방역관리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농가에 강화된 방역시설의무화*하고, 가금사육업 신규허가금지한다.
 

* 외부·내부 울타리, 방역실, 전실, 방조망, 폐사체 보관시설, 물품 반입 시설
 

비닐하우스 등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가의 사육시설 허가기준을 강화하고 소독·방역시설 설치 의무가 없는 소규모(50m2 이하)·기타가축(토종닭, 거위, 메추리 등 6) 농가의 소독·방역시설 기준을 마련하는 등 사각지대최소화한다.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대해 강화된 방역시설 기준(8개 방역시설* 의무화)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 외부 울타리, 내부 울타리, 방역실, 전실, 방조·방충망, 축산폐기물 보관시설, ·출하대, 물품 반입시설

 

방역지원 체계개선하여 축산농가와 업계의 방역 책임성제고하고, 축산업계의 자율적인 방역 노력 강화도 유도한다.

 

ㅇ 농장의 4단계 소독전실 내 CCTV 설치의무화하여 축사 출입 시 방역수칙 준수 여부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방역 수준에 따라 농가를 등급화하는 질병관리등급제를 실시하고, 전국 축산농가 정보데이터베이스화하여 농가별 방역 이력과 등급을 관리한다.
 

계열화 사업자*시설 기준미충족한 농가와 계약하는 것을 제한하고, 계약 시 책임성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사육농가와 계약을 체결하여 가축, 사료 등 사육자재를 공급하여 가축을 사육하게 하고, 사육된 가축 또는 축산물을 계약농가로부터 다시 출하받는 사업자(: 하림, 도드람 등)
 

ㅇ 한편, 자발적 방역어려움을 겪는 농가지원하고, 민간방역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육관리업(청소·소독, 사양관리 등) 신설도 추진한다.

 
농업·농촌 탄소 중립 및 기후변화 적응

 

농식품부는 2차 농업·농촌분야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조기에 수립하고, ’30까지 온실가스 감축·흡수,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목표와 과제를 제시한다.

 

*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 : (‘17) 20.4백만톤CO2 (‘30) 19.0 이하

 

축산과 벼농사를 중심으로 농업 전후방탄소저감을 실천한다.
 

적정 사육규모를 유지하면서 축산 분뇨에너지화와 정화처리확대하고, 저메탄 사료 개발·보급하여 장내 발효에 의한 가스배출을 줄여나갈 계획이며,
 

- 온실가스 저감 농법(논물 얕게 대기, 비료·농약의 지능형 정밀 살포 기술 )개발·보급하고, 우수 농가 인센티브 지원도 추진한다.
 

주요 농업 시설’RE100’을 포함한 농업·농촌 에너지 전환 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한다.

 

농촌공간계획을 통해 축사·온실·신재생 에너지 시설 등을 단지화하고 재생에너지 생산과 이용의 순환 모델확산시켜 나간다.

 

공간계획 수립 대상 5개 시·에 대해 재생에너지 생산 시설을 집적, 단지화하고 주거나 농업 생산 등의 에너지로 이용하는 재생에너지 순환 모델시범 추진하여,
 

- 가축분뇨 자원화시설 등 관련 사업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 재생에너지 순환 모델() >

영농형 태양광 도입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저수지·염해 간척지 등에 주민참여형 사업활성화할 계획이다.

 

* 태양광 등 농촌 신재생에너지 보급 : (‘20) 2.7GW (‘21) 4 (‘30) 10.0(누계)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 제고를 위해 노후 수리시설의 안전진단과 개보수, 저수지 비상 수문·물넘이 확장 등을 통해 홍수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재해보험 요율보장수준차별화하고, 고위험군 관리를 강화하여 재해보험이 농업 분야 재해 안전망으로서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업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

 

올해 전국 4스마트팜 혁신밸리순차적으로 완공(62, 122)되어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 나간다.
 

ㅇ 혁신밸리 내 보육센터와 임대온실에서 스마트팜 전문 인력청년농을 집중 육성하고,
 

생산성 향상 기술, 인공지능 기반 무인·자동화 기술 등 스마트팜 관련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실증단지 입주 기업과도 연계한다.

 

* 스마트팜 원천기술 및 차세대기술 개발을 위한 다부처 협력 연구(‘21~’27, 3,867억원)
 

혁신밸리 데이터를 포함하여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팜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활용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농업기반도 강화할 계획이다.
 

ㅇ 스마트 농업 기술의 시장확대를 위해 해외 시범온실을 조성하고, 스마트팜 공적개발원조도 추진한다.

 

온라인 도매거래* 비중‘20년 대비 2배로 확대(2.5% 5)하는 등 디지털 유통혁신을 촉진한다.

 

* 지난해 양파·마늘 온라인 도매거래를 시범 추진하여, 온라인 거래물량이 전국 32개 도매시장 물량과 비교 시 3~4번째로 많은 수준까지 성장
 

온라인 거래방식·단위다변화하여 대규모 저장·가공업체, 김치업체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거래 품목도 화훼까지 확대한다.

 

농식품 수출 지원체계온라인 중심으로 개편한다.
 

해외 온라인 유통플랫폼* 진출을 확대하고, 온라인으로 직접 수출이 가능한 농식품 기업을 100개소 육성하는 한편,

 

* (’20) 중국(티몰) (‘21) 5개소(중국 허마셴셩, 동남아 쇼피 등)
 

상시 수출상담이 가능한 온라인 거래(B2B) 플랫폼도 구축한다.

 

 

김현수 장관“2021년은 우리 농업·농촌이 탄소중립포스트코로나 시대첫발을 내딛는 해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농업백년대계임을 명심하고 농업 구조 전환농촌지역뉴딜 위해 비상하고 치열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와 함께 농업 구조 전환재배방식부터 비료 등 투입재까지 농업 전반의 변화수반하고, 농산물 유통·소비 변화도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 농업인들국민들적극적 실천참여, 관심을 당부하였다.

 
'21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달라집니다.

 

<별첨>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주요업무 추진계획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1. 1. 28.]

 

목록
다음게시물 [농식품부] 「살처분 가축 등에 대한 보상금 등 지급요령」 일부개정안 행정 예고
이전게시물 [ASF본부]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 확산에 따른 특별 방역대책 추진(21.1.14)
전화걸기